:::대한민국 최고의 안과 바른눈안과입니다.
안과상식
수술상담및 예약문의 051-611-4455
공지사항 FAQ
안 건조증 home > 안과상식 > 안 건조증
바른눈안과에서 여러가지 안질환에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건상안
 
눈물은 기름층, 수성층과 점액층의 세 가지 막으로 구성됩니다.
기름층은 가장 바깥쪽으로 눈물의 표면을 고르게 하고 눈물의 증발을 억제합니다.
눈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간의 수성층은? 안구를 깨끗하게 하고 불순물을 밖으로 씻어내는 역할을 하며, 안쪽의 점액층은 수성층의 눈물을 안구에 잘 접착시켜 눈물이 고르게 적시도록 합니다.
 
  눈물의 종류
 
눈물은 기본적인 눈물 과 반사적으로 나오는 눈물등 두 가지가 있는데 기본적인 눈물은 일정하게 지속적으로 생성되면서 눈을 적셔주고 부드럽게 윤활시켜 주는 눈물이고, 반사적인 눈물은 슬픔등 어떤 자극(통증, 먼지, 매운 맛, 연기, 냄새, 기쁘거나 슬픈 감정, 눈물 부족으로 인한 자극 등)에 대한 반사 반응으로 눈물이 일시적으로 분비되는 경우입니다. 가끔 건조안을 가진 환자에서 눈물이 적다고 설명 하면 자기는 하품이나 슬플 때 눈물이 많이 나오니까 건조안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경우를 가끔 경험하는데 이것은 다수의 사람들은 눈물이 2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을 환자가 잘 모르기 때문이다
 
  증상
 
기본적 눈물이 부족하면 따거움, 빡빡함,, 건조함, 담배 연기에 예민하고 눈물이 왈칵 쏟아짐, 실같이 끈적끈적한 눈꼽 등 뚜렷이 표현하기 애매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히려 눈물이 왈칵 더 많이 나온다는 경우는 기본적 눈물부족으로 인한 자극에 의한 반사적 눈물의 증가에 의한 현상으로 진단을 어렵게 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눈이 피로한 오후가 되거나 건조한 환경에서 장시간 노출 ,컴퓨터의 모니터를 과도하게 보는 경우에도 더욱 불편을 느끼게 됩니다.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경우에 눈물 부족이 심한 환자는 렌즈를 낄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
 
눈물은 정상적으로도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눈물 분비가 줄어들며, 특히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쉐그린병등 전신 질환으로 입 속의 침 분비도 줄어들며 관절염 증상도 겹쳐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상, 점안약 남용, 눈꺼플 문신 ,약물 복용(고혈압, 위한과다, 신경증, 우울증 등에 관한 약)의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눈물 부족의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진단
 
눈물 부족을 진단하기 위하여 리트머스 종이 조각을 눈에 끼워서 5분간에 얼마만큼 젖어지는가 검사하는 분비량을 검사하기도 하며, 각막에 염색을 하여 사라지는 시간을 재거나 인공 눈물 투약에 대한 반응 등을 감안하여 진단하기도 합니다.
 
  치료
 
원인 제거가 가장 좋지만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치료의 처음은 인공 눈물을 넣어 즈는것으로 시작하며 , 치료 목적은 불편한 증상의 완화를 시켜줄 뿐, 완치되는 경우는 드믐니다 . 인공 눈물의 종류와 점안 횟수는 사람에 따라 각각 필요한 만큼 다르며, 하루 한 두차례 또는 한시간 동안이라도 여러차례 보충할 경우도 있습니다. 눈물 연고제는 자기 전에 사용하면 아침에 눈 뜰때 편안한 감을 느끼며 , 가능한 적은 량을 사용할수록 뿌옇게 보이는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외 외과적 치료로는 눈물을 보존하기 위하여 눈물이 빠져 나가는 구멍을 콜라겐 으로 일시로 막아 보고 경과가 좋으면 눈물구멍을 영구히 막아 버리는 방법이 있다 그외 대증적 치료로는 , 방안의 습도를 높이거나, 자기전에 눈물 증발을 막을 수 있는 특수 고글을 씨우거나 눈깜박임 횟수를 늘이는 훈련시키거나 컴퓨터 모니터를 밑에 놓고 보게 하여 눈꺼플에 의해 눈물의 증발을 줄이는 방법을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콘텍트 부작용
 
  안구건조&각막부종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눈이 뻑뻑하고 시린 증상입니다. 렌즈로 눈이 숨을 쉴 수 없고, 렌즈에 함유된 화학물질이 눈을 건조하게 만들어 생깁니다. 심할 땐 각막이 퉁퉁 붓는 각막부종이 나타나기도 하며 빛을 볼 때 빛 주위에 테두리 같은 삼광이 보일 때도 있습니다. 안구건조는 인공눈물을 투여하거나 누점폐쇄술로 눈물이 빠져 나가는 통로를 막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공눈물의 방부제는 렌즈를 상하게 하므로 렌즈 교환을 더 자주 해야 합니다.
 
  거대유두결막염
 
소프트렌즈를 오래 착용했거나 렌즈관리를 소홀히 하면 발생합니다. 눈이 가렵고 충혈되며 염증이 생길 수 있고 눈곱이나 눈물 같은 분비물도 많아지며 시력도 떨어지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종의 렌즈 알레르기로 안약을 써서 치로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렌즈를 자주 바꿔주거나 RGP렌즈(산소투과성하드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촉성 결막염 & 각막상피외상
 
접촉성 결막염은 잘 헹구지 않아 보존액이나 세척액과 같은 화학적 물질이 렌즈 속에 침투했을때 나타나는 것입니다. 충혈과 염증이 생기며 예방을 위해서는 손을 깨끗이 하고 무방부제 렌즈 관리액을 쓰는것이 좋습니다. 한편 렌즈를 끼고 몇 시간이 지났는데 이물감이나 통증을 느낀다면 각막상피외상일 수 있습니다. 렌즈를 뒤집어 착용했거나 손톱 혹은 이물질 등으로 상처가 나면 생길 수 있으므로 상처를 방치하지말고 빠른 시간 내 치료해야 됩니다.
 
  세균성 각막염 & 각막궤양증
 
렌즈 부작용 중 최악의 상태입니다. 렌즈 세쳑시 수돗물이나 오래된 생리식염수를 사용할 때 수영장에서 렌즈 착용 등으로 발생하기 쉽습니다. 각막염에 걸리면 심한 통증과 분비물, 출혈, 검은 동자 가운데 하얀 혼탁 등이 생깁니다.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각막이 녹아 구멍이 생기고 혼탁이 남아 각막이식수술까지 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시아메바 감염
 
가시아메바는 물이나 토양에서 주로 발견되는 원생 동물로 아칸토아메바균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감염되면 각막염, 각막궤양, 각막천공으로 이어져 실명할 수 있고,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렌즈착용자가 일반인에 비해 발병 확률이 무려 450배에 이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수돗물뿐만 아니라 렌즈 보존용기나 보존액 등에서 증식할 수 있어 렌즈 착용자가 특히 조심해야 됩니다.
바른눈안과 |부산광역시 남구 대연3동 73-11번지 서전텔레콤 B/D 3층 TEL. 051-611-4455 FAX.051-623-4155
홈으로 관리자모드 아이디부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