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고의 안과 바른눈안과입니다.
안과상식
수술상담및 예약문의 051-611-4455
공지사항 FAQ
결막염 home > 안과상식 > 결막염
바른눈안과에서 여러가지 안질환에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결막염이란?
 
결막염은 눈이나 눈꺼풀의 내면을 둘러싸는 막에 염증이 생긴 경우입니다.
 
결막염 증상
 
가려움, 충혈, 눈부심, 안검 부종, 분비물 등이 있으며 유병기간은 몇 일에서 2주정도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알러지에 의한 경우는 알러지를 유발시키는 물질이 있는 한 계속되며 해마다 재발하기도 합니다.
 
결막염 종류
 
원인에 따라 세균성, 바이러스성, 클라미디아성, 알레르기성으로 나누어 집니다. 세균성결막염은 점액농성 분비물이 보이며 아침에 자고 일어난 뒤 분비물에 의해 눈이 붙어서 잘 떠지지 않을 수도 있고 항생제 치료에 잘 반응을 보입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며 감기와 같은 전신 감염에 2차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 세균성보다는 유병기간이 길며 때로는 세균성과 구분이 안될 때도 있으며 항생제 치료에 반응을 잘 하지 않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소양증이 심한 특징을 가지며 항히스타민이나 부신 피질 호르몬제의 투여에 잘 반응을 합니다.


 
결막염 진단
 
분비물의 종류와 형태들의 임상적 소견이 중요하며 분비물에 대한세균학적 검사가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결막염 진단
 
원인에 따른 치료이며 연고나 점안액의 형태로 안약을 투여하는 것이 중요한 치료이며 바이러스성 감기에 의한 2차적인 결막염의 경우는 대증요법으로 어느 정도의 시간이 흘러야 치료될 수 있겠습니다. 또 얼음찜질을 하루에 3-4 번 시행하면 가려움이나 부종을 줄일 수 있으며 눈을 비비거나 만지지 않아 재감염이 되지 않도록 하고 눈부심이 심한 경우는 썬글라스를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목욕, 운동, 음주 등의 발열상태를 피하는 것이 염증을 악화시키지 않는 주요 point!
 
결막염 예방법
 
공기를 통한 감염이 아닌 접촉성 전염이므로 화장품, 안약, 수건 등을 다른 사람과 같이 사용하지 말 것이며 수영장이나 화학물질이 있는 작업장에서는 수경이나 보호안경을 착용하고 손을 자주 씻고 눈을 자주 만지지 말도록 해야 합니다.
 
바른눈안과 |부산광역시 남구 대연3동 73-11번지 서전텔레콤 B/D 3층 TEL. 051-611-4455 FAX.051-623-4155
홈으로 관리자모드 아이디부산